안녕하세요. 엔지엠소프트웨어입니다. 이전 글에 이어서 오늘은 에너지를 체크해서 물약을 먹거나 마을로 귀환하는 예제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. 보통은 에너지가 숫자로 표시되기 때문에 OCR(문자 판독)을 이용해서 쉽게 처리가 가능합니다. 하지만, 대부분의 게임들이 에너지 또는 마나를 바 형태로 표시하고 있죠. 그렇기 때문에 OCR을 이용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. 우선, [ 이전 글 ]을 먼저 학습하고 오시면 이 내용을 따라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. 우선 에너지를 나타낼 그림을 하나 만듭니다.
이 이미지에서 오랜지 색상의 바가 에너지라고 생각해주세요^^; 이제 에디터를 실행한 후 아래와 같이 변수 추가 액션을 추가해주세요.
- 아이디에 "에너지바"를 입력하세요.
- 덮어 쓰기를 True로 설정하세요. 그리고, 변수 형식은 Int로 선택합니다.
에너지바 이미지를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약간 이미지를 편집해줍니다. 아래 그림을 참고해서 따라해보세요.
에너지가 약 70프로 남은 상태를 연출하기 위해 실제 오랜지바보다 약 30프로정도를 더 영역으로 설정했습니다. 그리고, 임계값을 설정했는데요. 임계값은 이미지를 단순하게 만들 때 사용합니다. 이진화(흰색과 검은색)를 사용함으로 선택하고, 임계값을 400정도 주세요. 이 값은 색상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. 이제 에너지바를 검은색과 흰색으로 만들었으니 저장해볼까요? 아래와 같이 함수에서 이미지 필터 저장을 추가하고 설정하세요.
덮어쓰기를 True로 설정하고, 저장 위치는 바탕화면에 "에너지바.png"로 설정했습니다. 캡쳐 영역은 아래 그림을 참고해서 설정 해보세요.
여기까지 설정한 후 실행(Ctrl+Alt+F8)하면 바탕화면에 검은색과 흰색으로 된 에너지바 이미지가 저장되는걸 알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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